IT-PC

컴퓨터 키보드 청소하는법 정리

울팍스 2021. 8. 13.

컴퓨터를 사용하신다면 빼놓을 수 없는 필수품이 키보드인데요. 여러분들은 키보드 청소를 한 적이 있으신가요? 키스킨을 씌운 키보드가 아니라면 엄청난 먼지와 이물질들이 키캡 아래에 쌓인다는 것을 알고 계시나요? 오늘은 이 키보드에 쌓인 먼지, 이물질을 청소하는 방법에 대해서 키보드 청소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키보드 청소를 하기 전 준비

 

키보드 청소를 하기 위해서 모든 키캡들을 뽑아야 합니다. 뽑을 때는 주의할 사항이 있는데요. 나중에 다시 꽂을 때 헷갈리지 않도록 키보드 사진을 먼저 찍은 후에 뽑아야 나중에 헷갈리는 일 없이 꽂을 수 있습니다. 사진을 찍어 두면 청소를 하기 전에 얼마나 더러웠는지, 청소 후에는 얼마나 깨끗해졌는지 확인하기도 쉽겠죠?

 

또 키보드 청소를 할 때 필수까지는 아니어도 키캡 리무버가 있는 것이 도움이 되는데요. 키캡 리무버가 없더라도 안 쓰는 카드를 이용해서 키캡을 뽑을 수도 있기 때문에 일부러 구매는 안 하셔도 됩니다.

 

키보드 청소 사진을 찍고 나면 이제 키캡을 모두 뽑으시면 됩니다. 이때, 키보드 아래에 플라스틱이나 쇠, 실리콘 등이 같이 있는 경우가 있는데 절대로 잃어버리지 마시고 어떤 키보드에 이 부품이 있었는지 기억해두셔야 합니다. 잘못 끼우면 답 없습니다.

 

만약 키스킨을 안 씌운 채, 꽤 방치했던 키보드라면 아마 충격을 받으실 수도 있는데요. 아마도 엄청난 이물질이 파티를 하고 있을 것이라 예상됩니다.

 

키보드 청소하는 법

 

키보드 청소는 크게 세 파트로 나누어집니다. 우선 키캡 청소를 해야됩니다.

 

1. 키캡 청소하기

 

키캡 청소를 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물티슈, 물에 적신 천 등으로 직접 닦아주기. 비눗물에 담가놓고 헹구기 등 말이죠. 물티슈나 물에 적신 천으로 닦을 때는 말 그대로 하나하나 먼지와 이물질을 물티슈와 천을 통해 닦아주면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기본적인 키보드라면 키캡이 104개가량 될 텐데 이 키캡들을 다 닦는 것은 힘들겠죠? 그래서 보통 많이들 사용하시는 방법이 온수에 세제나 폼 클렌저 등을 풀고 세척하는 방법인데요.

 

세숫대야같이 물을 담아놓을 수 있는 용기를 준비한 후 안에 미지근한 온도의 물을 담습니다. 그 후 세제 적당량 혹은 폼 클렌저 적당량을 풀어주고 그 안에 모든 키캡들을 담가버리면 됩니다. 담그고 시간이 조금 지난 뒤에 흐르는 물에 비눗기를 씻어 보내면서 조금 닦아주면 키캡 청소는 끝나게 됩니다.

 

2. 키보드 1차 청소

 

아마 키보드 청소를 자주 하시는 분이 아니라면 키보드 사이사이에 매우 많은 먼지와 이물질이 껴있을 것입니다. 브러시와 헤어드라이기의 냉풍을 이용해서 큰 이물질들을 1차적으로 날려주면 됩니다. 원래는 에어 컴프레셔를 통해서 강한 바람으로 제거하는 것이 가장 좋기 때문에 에어 컴프레셔가 있으시다면 이용하는 것이 좋겠죠?

 

3. 키보드 2차 청소

 

1차 청소를 하셨다면 아마 날아갈만한 먼지들을 다 제거가 되었을 것입니다. 이제 붙어있는 먼지, 이물질, 음료 자국 등을 닦아줄 차례입니다. 면봉, 물티슈 혹은 키보드 젤 클리너를 이용해서 구석구석 청소를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키보드 조립하기 이제 모두 청소가 끝난 부품들을 다시 조립을 해야겠죠? 분해하기 전 사진과 비교해보면서 키캡을 하나하나 다시 조립을 해주시면 됩니다. 만약, 지금까지 쓰던 키캡이 식상하다면 키캡만 따로 팔기도 하니 그것을 구매하여 바꿔끼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되겠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키보드 청소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키보드 청소를 어렵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꽤 많으신데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마시고 1시간 정도를 투자해서 깔끔한 청소를 하시기 바랍니다.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