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PC

탑싯(TOPCIT) 시험이란 - IT산업의 토익

울팍스 2021. 8. 20.

4차 산업 혁명 시대가 오면서 IT 산업이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IT 직무 채용에 대한 수요 또한 높아지는 추세인데요. IT 직무 취업을 위해서는 자신이 가진 소프트웨어 역량을 증명해야 하겠죠? 이 때 탑싯(TOPCIT) 점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IT 산업의 토익이라고 불리우는 탑싯(TOPCIT) 시험은 무엇이고, 어떤 절차로 평가하는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탑싯(TOPCIT)이란

 

Test of Practical Competency in IT의 줄임말로 IT 역량지수를 평가합니다. ICT 산업 종사자 및 SW 개발자가 비즈니스를 이해하고 업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는데 요구되는 기본적인 지식의 종합적인 능력을 진단하고 평가하는 시험입니다.

 

즉, 일종의 SW 역량을 증명하는 시험인 것이죠. 특히, 금융권에서 평가 지표로 많이 활용되고 있어 최근 그 인기가 늘어나고 있는 시험이기도 합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기획평가원, 그리고 한국생산성본부가 주관 및 시행합니다. 참고로, 전공과 무관하게 응시 가능합니다.

 

탑싯(TOPCIT) 평가체계

 

지금부터 구체적인 평가 체계를 알아볼게요. 먼저 기술영역에서 네 가지로 나누어지며 비즈니스영역에서 두 가지로 나누어집니다. 기술역량과 비즈니스 역량 모두를 골고루 평가하기 위한 지표들입니다.

 

TOPCIT-평가체계

 

또한 문제 유형은 총 네가지로, 객관식과 단답형, 그리고 서술형과 수행형이 있습니다. 특히 수행형의 경우, 실제로 프로그램 코딩 및 설계 등을 수행해야 하는 실기 문제입니다.

 

TOPCIT-문제유형

 

마지막으로는 구체적인 TOPCIT 시험 내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TOPCIT은 총 2시간 30분동안 치뤄지며 만점은 바로 1, 000점입니다. 실무와 관련된 과목들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는 게 보이시죠?

 

TOPCIT-내용

 

만점 1,000점을 기준으로 점수대에 따라 역량수준 또한 나누어지고 있는데요. 아래 표에 나타난 점수구간에 따라서 역량수준이 나누어지고 있으니 반드시 확인해보시기를 바라겠습니다.

 

TOPCIT-점수기준

 

탑싯(TOPCIT) 응시 방법

 

TOPCIT 시험일자는 TOPCIT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며, 접수 또한 TOPCIT 홈페이지에서 가능합니다. 평가는 CBT(Computer Based Training) 방식으로 치뤄지므로 컴퓨터로 응시하게 되니 이 점도 반드시 숙지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TOPCIT-평가일정

 

TOPCIT-시험정보
TOPCIT-시험시간

 

오늘은 이렇게 탑싯(TOPCIT) 시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취업 준비 등의 이유로 TOPCIT 응시가 필요하신 분들께는 좋은 결과가 있으시길 바라며, 포스팅은 여기에서 마치겠습니다.

 

 

 

 

정보처리기능사란 (ft. IT 관련 자격증)

취업을 앞두고 계신 분들이라면 IT 관련 자격증에 대해 관심이 많으실 텐데요. IT 자격증의 종류는 매우 다양하지만 그중 가장 기본적이고 필수인 정보처리기능사란 어떤 자격증이고, 시험은 어

wolfoxg.tistory.com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