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PC

기계식 키보드 등 키보드 종류 총정리

울팍스 2021. 7. 29.

기계식 키보드 외에 키보드 종류에 대해서 총정리해드리겠습니다. 키보드의 종류 외에도 상황에 따라 나에게 맞는 키보드도 추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 끝까지 읽으시면 나에게 맞는 키보드가 어떤 것인지 알게 되실 겁니다.

 

컴퓨터를 사용할 때 빠질 수 없는 부품 중 하나가 키보드인데요. 키보드는 잘못 사게 되면 타자 칠 때마다 상당히 불편합니다. 특히 증정품으로 받은 키보드들은 소리는 조용하지만 타자를 치는 맛도 없고 손가락이 아파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기계식 외에 어떤 키보드들이 있는지 알아보고 각자의 상황에 맞는 키보드 추천도 함께 해드리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키보드의 종류를 완벽하게 알려드릴 테니 끝까지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컴퓨터 키보드 종류 및 추천

 

위에서 부터 멤브레인-펜타그래프-기계식-무접점키보드

 

1. 멤브레인 키보드 및 펜타그래프 키보드

 

보통 키보드에 관심 없는 분들이 가장 많이 쓰시는 제품들입니다. 멤브레인 키보드의 경우 보통 사무용으로 많이 사용하며 소음도 적고 가격도 아주 저렴한 것이 장점입니다. 하지만 동시 키 입력에 제한이 있는 경우가 있으며 한번 고장이 났을 때 수리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펜타그래프 키보드는 흔히 노트북에 달려있는 키보드들이 해당됩니다. 펜타그래프 키보드는 소음이 적어 사무용으로 많이 쓰이며 다른 키보드들에 비해 눌리는 깊이가 작아 손에 무리가 덜 가는 편입니다. 하지만 누르는 맛이 없어 바닥을 두드리는 느낌이 나기도 하죠.

 

2. 기계식 키보드

 

기계식 키보드는 키보드 종류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며 청축, 갈축, 흑축, 적축 등 종류가 많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키보드 종류에 대해서 알려드리고 있으니 축에 대한 이야기는 다음에 하도록 하겠습니다.

 

 

 

기계식 키보드의 경우 흔히 PC방에서 청축을 많이 볼 수 있으며 누르는 맛이 있어 게임용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멤브레인 키보드에 비해 빠른 입력 속도와 동시에 키를 입력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대신 사무용으로 쓰기에는 몇몇 축들은 소음이 심해 잘못하다가는 사무실 사람들의 따가운 눈초리를 받게 됩니다.

 

때문에 사무용으로는 소음이 상대적으로 적은 저소음 적축을 쓰거나 다른 키보드 종류를 추천하기도 하는데요. 개인적으로는 사무실과 같은 사람이 많은 곳에서 키보드를 사용한다고 하면 적축, 흑축을 알아보시고 PC방 감성의 누르는 맛을 원한다고 하면 청축을 알아보는 게 좋습니다. 물론 기회가 된다면 직접 쳐보고 고르는 게 제일 좋긴 합니다.

 

3. 무접점 키보드

 

위에서 기계식 키보드 중 적축이 상대적으로 조용하다고는 하나 기계식 키보드 중에서 조용하다는 것이지 실제로는 소음이 꽤 나는 편입니다. 그래서 사무실에서 사용할 수 있는 키보드들 중에서 무접점 키보드들이 각광을 받게 되었습니다.

 

키보드를 누르는 과정에서 접점이 없어 무접점이라고 하며 주로 광축을 제외하고 정전용량 키보드들을 말합니다. 그리고 무접점의 경우 토프레와 노뿌로 나뉘게 되는데 토프레는 키가 도각 도각 나뉘는 느낌이라고 하면 노뿌의 경우 보글보글 귀여운 소리가 나는 특징이 있습니다.

 

흔히 사무실에서 쓸 수 있는 키보드로 많이 팔리는데 실제로는 키감이 많이 어색하기 때문에 구매하시고 나서 중고로 판매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니 구매하기 전 꼭 타건을 한번 해보시고 중고시장의 매물을 확인한 다음 구매를 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4. 그 외 키보드 종류

 

위 키보드들이 대표적인 예시이고 그 외에도 많은 종류가 있습니다. 그중에서 유명한 걸 꼽자면 광축과 나비식인데요. 광축의 경우 레이저 센서를 이용해서 키 입력을 받기 때문에 내구성도 오래가고 반응 속도도 조금 더 빠른 편입니다.

 

나비식 키보드의 경우 애플에서 개발한 키보드 종류로 노트북에서 사용하기 좋게 얇게 나온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대신 펜타그래프보다 더 얇아 바닥을 누르는 느낌이 강해졌으며 내구성에 대한 문제들도 많이 있기 때문에 최신 애플 제품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키보드가 되었습니다.

 

 

 

기계식 키보드 외에 키보드 종류에 대한 총정리 및 키보드 추천도 해드렸습니다. 다양한 종류의 키보드가 있으니 여러분이 쓰는 환경에 잘 맞춰서 키보드를 고르시고 다들 만족할만한 키보드를 구매해서 키보드를 치는 재미를 찾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