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PC

노트북 C타입 충전 가능 여부 확인 및 충전하는 법 정리

울팍스 2021. 8. 10.

노트북 구매를 생각하고 있으신 분이라면 C타입 충전이 가능한지를 고려해보시는 게 좋은데요. 노트북을 가지고 계신 분이라면 내 제품이 C타입 충전이 되는지도 궁금하실 테니 아래에서 노트북 C타입 충전 가능 여부 확인 방법과 충전하는 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들어 노트북 시장들이 많이 커지면서 대부분 필수품으로 하나씩 들고 다니게 되었습니다. 직장인이나 학생분들이라면 1인당 1개씩 정도는 들고 있을 정도가 되었죠.

 

이런 노트북에서 중요한 건 바로 '무게'입니다. 휴대를 해야 하는 제품이다 보니 전체적인 무게가 중요하게 여겨집니다. 예전에는 노트북마다 전용충전기가 있어서 따로 들고 다녀야 했는데 어댑터 무게가 상당해서 노트북 외에 충전기까지 넣고 다니려면 꽤 무거웠습니다.

 

그래서 최근에는 노트북에도 C 타입 단자들이 많이 생겨 더 이상 무거운 충전기를 따로 가지고 다닐 필요 없이 휴대폰 충전기로도 충전이 가능하게 되었는데요. 하지만 C 타입 단자가 있다고 다 충전이 되는 게 아니기 때문에 이번 포스팅에서 노트북 C 타입 충전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노트북 C 타입 충전 가능 여부 확인 및 충전하는 법

 

최근 C 타입 단자가 있는 노트북이 많은데 이 단자가 전부 충전이 가능한 단자는 아닙니다. 요약해서 말씀드리자면 단순 USB 단자로 사용되는 C 타입이 있고 충전까지 가능한 C 타입이 있습니다. 따라서 노트북을 구매하시기 전에 노트북 C 타입 충전이 되는지 알아봐야 하는데요.

 

 

 

가장 확실한 건 고객센터에 연락을 하는 것이지만 아래 키워드가 있으면 충전이 가능하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충전단자 : C 타입
USB-PD

썬더볼트

 

위 키워드가 설명에 있다고 하면 C 타입으로 충전이 가능한 제품들입니다.

 

그럼 휴대폰 충전기로 충전이 가능한가요?

 

노트북 C 타입 충전 여부는 구별이 가능하고 '그러면 휴대폰 충전기로도 가능한가?'가 문제입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일반적인 휴대폰 충전기는 충전이 되기는 하지만 오래 걸립니다. 왜냐하면 출력이 적기 때문이죠. 보통의 스마트폰 충전기들은 15~45W 정도를 제공하기에 노트북에 사용하기는 무리가 있습니다.

 

따라서 W 단위가 높은 C 타입 충전기를 구매해야 하며 최소 65W 이상으로 알아봐야 합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충전기만 지원한다고 되는 게 아니라 충전선도 출력을 감당할 수 있는 선이어야 합니다. 시중에 100W급 충전선은 많이 팔고 있으니 쉽게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노트북 C 타입 충전 단자가 없는 경우에는 어떻게 하나요?

 

C 타입 단자가 없어 무거운 충전기를 들고 다녀야 하는 경우 한 가지 해결책이 있습니다. 바로 PD to DC 잭입니다. 이 잭들은 평소 노트북을 충전하는 구멍에 꽃아 C 타입 충전기로 충전이 가능하게 해주는 제품입니다.

 

물론 이 경우에도 위에서 말씀드린 대로 충전기와 충전선을 구매해야 하지만 그래도 무거운 충전기는 들고 다니지 않아도 되겠죠? 대신 고수준의 작업을 하거나 게임을 하는 경우 가급적 기존의 충전기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노트북 C타입 충전가능 여부 확인 방법과 충전하는 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최근에는 대부분의 기기들이 C 타입으로 충전하기 때문에 노트북 C 타입 충전이 된다면 노트북 가방 안에 선들을 많이 줄일 수 있는데요. 앞으로 노트북을 구매하시는 분들이라면 C 타입 충전 여부를 고려 사항에 넣고 구매한다면 가볍게 들고 다니실 수 있으실 겁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모음

 

노트북 전원 제대로 끄는 법 정리

여러분들은 노트북을 가지고 계신가요? 가지고 있으시다면 노트북 전원을 끌 때, 어떻게 끄시나요? 혹시 그냥 전원 아이콘에 있는 '시스템 종료' 버튼만 눌렀다면 그것은 잘못된 방법이라는 것

wolfoxg.tistory.com

 

노트북 외장 그래픽카드 필요할까요?(ft. eGPU)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수업이나 재택근무 등으로 인해 노트북을 구매하시는 분들이 정말 많으신데요. 노트북 외장 그래픽카드가 필요한 경우와 필요하다면 어느 수준까지 구매를 해야 하는지

wolfoxg.tistory.com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