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PC

노트북 외장 그래픽카드 필요할까요?(ft. eGPU)

울팍스 2022. 2. 8.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수업이나 재택근무 등으로 인해 노트북을 구매하시는 분들이 정말 많으신데요. 노트북 외장 그래픽카드가 필요한 경우와 필요하다면 어느 수준까지 구매를 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평소 노트북에 관심이 있으셨던 분들이라면 문제가 없겠지만 급하게 노트북을 사야 되는 분들은 노트북 사양을 고르는 것이 어렵게 느껴지실 겁니다. 노트북의 경우 특히 중요한 것 중 하나가 외장 그래픽카드인데요.

 

여러분이 노트북으로 어떤 작업을 하는지에 따라 외장 그래픽카드를 구매해야 하는지, 구매하지 않아도 되는지가 정해지게 됩니다. 아래에서 사용 용도별로 각 사용자에게 어떤 노트북 외장 그래픽 카드가 필요한지 알아보겠습니다.

 

사용 용도별 노트북 외장 그래픽 카드

 

1. 사무용 노트북

 

사무용 노트북의 경우 대부분 문서작업, 인터넷 서핑, 영상 시청 정도로만 사용하고 다른 기능은 잘 사용하지 않는데요. 따라서 사무용 노트북이라면 노트북 외장 그래픽카드는 필요 없고, 용량과 램(RAM), CPU만 잘 보시면 된답니다.

 

사무용 노트북으로 쓰는 경우 대부분은 CPU의 내장 그래픽카드로 할 수 있는 작업들로 램이 8GB 이상만 되어도 여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데요. 평소 인터넷 브라우저에 창을 많이 띄워둔다거나, 영상 시청과 함께 여러 개의 문서작업을 하신다면 램은 16GB를 추천드립니다.

 

2. 웹 개발용 노트북

 

웹 개발이라고 하면 그래픽카드가 반드시 필요할 것처럼 느껴지실 텐데요. 하지만 웹 개발을 간단하게 하는 경우에는 그래픽카드가 크게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가벼운 작업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외장 그래픽카드가 없는 노트북 모델을 구입하셔도 되는데요. 외장 그래픽카드가 없는 노트북의 경우 외국 제품의 경우 50~60만 원 정도에 구매 가능하고, 국내 대기업 제품의 경우에는 70만 원대에서 충분히 구매가 가능하답니다.

 

3. 영상편집용 노트북

 

이외에 노트북을 주로 활용하게 되는 것은 영상 편집인데요. 유튜브의 영향으로 영상 편집을 해보려고 하시는 분들이 크게 늘었죠? 영상 편집의 경우에는 다른 부품들도 중요하지만 노트북 외장 그래픽카드도 일정 수준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영상편집을 목적으로 노트북을 구매하려는 경우에는 GTX, RTX라고 달린 노트북을 사면 대부분 영상 편집을 할 수 있으실 겁니다. 게이밍 노트북 쪽을 찾아보시면 CPU에 끝자리에 H가 달려 있고 GTX, RTX라고 시작하는 그래픽카드가 달려 있는 제품들이 있는데요 이런 제품들은 영상 편집을 하기에는 충분할 겁니다.

 

4. 게임용 노트북

 

당연히 게임을 하는 분들이라면 외장 그래픽카드가 중요한데요. 게임을 롤만 한다고 하면 외장 그래픽카드까지는 꼭 없어도 됩니다. 옵션 타협을 통해서 내장 그래픽카드만으로 충분히 가능하기 때문이죠.

 

그 외 다른 게임들을 하려고 한다면 대부분 외장 그래픽카드가 필요하니 영상용과 마찬가지로 게이밍 노트북 제품들을 알아보는 게 좋습니다.

 

eGPU를 이용하는 방법

 

그런데 노트북에 외장 그래픽카드를 달면 무게가 무거워져서 휴대하기 불편한 경우가 생기게 됩니다. 꼭 필요해서 사긴 했지만 휴대성을 중요시하는 분들은 꽤나 신경이 많이 쓰이실 텐데요. 이러한 경우 한 가지 방법이 있답니다.

 

바로 썬더볼트 케이블 활용한 eGPU를 이용하는 방법인데요. eGPU는 컴퓨터 본체처럼 되어 있는데 외장 하드처럼 그래픽카드를 외장으로 달 수 있는 제품입니다.

 

노트북-egpu-연결
노트북-egpu

 

eGPU는 썬더볼트 케이블만 있으면 그래픽카드를 연결했다 안 했다 할 수 있기 때문에 노트북을 휴대할 일이 있을 때 그래픽카드를 떼어놓고 다닐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eGPU는 사용하는 그래픽카드가 노트북용이 아닌 PC용 그래픽카드이기 때문에 성능이 더 잘 나온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닌데요. eGPU의 단점은 바로 가격이 지나치게 비싸다는 것입니다. 거의 노트북과 비슷하거나 돈을 더 지불해야 구매할 수 있는데요. 그리고 외부 작업을 할 때 그래픽 카드를 들고 갈 수 없다는 것도 단점이고요.

 

그래서 eGPU는 노트북을 구매할 때 휴대성이 꼭 필요하고 돈에 여유가 있으신 분들에게만 추천드립니다. 특히나 요즘 그래픽카드가 워낙 비싸기 때문에 영상편집을 업으로 하시거나 고사양의 게임을 꼭 해야 되는 경우가 아니라면 어느 정도 현실과 타협해서 구매하시면 좋겠습니다.

 

 

 

노트북 외장 그래픽카드 필요한 경우와 필요하다면 어느 정도를 구매해야 하는지, eGPU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노트북 구매할 때 다들 고민이 많으실 겁니다. 무게와 가격도 고민되고, 내가 해야 되는 작업과 맞는 사양 인지도 잘 모르고요. 위에서 알려드린 내용이 노트북을 구매하시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