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PC

코딩이란 (ft. 프로그래밍과 차이)

울팍스 2022. 2. 22.

코딩이란 용어에 대해서 많이들 들어보셨을 텐데요. "도대체 코딩이 뭐야?"하시는 분들 있으실 겁니다. 아래에서 코딩이란 무엇이고, 코딩과 프로그래밍의 차이, 코딩 배우는 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코딩이란

 

요즘 취업하려면 코딩은 필수라고들 하는데요. IT 기술이 발전하면서 다양한 산업 분야에 코딩이 접목되어 기업에서 코딩을 할 줄 아는 인재에 대한 수요가 점점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죠. 그래서 초등학교 때부터 코딩을 배우고, 전공과 무관하게 코딩 교육에 대한 관심이 뜨거워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코딩의 사전적 의미를 보면 코딩이란 ① 어떤 일의 자료나 대상에 대해 기호를 부여하는 일, ② 작업의 흐름에 따라 프로그램 언어의 명령문을 써서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일, ③ 프로그램의 코드를 작성하는 일을 일컫는 말인데요.

 

즉, 사람이 원하는 명령을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C언어나 자바, 파이썬 등의 프로그래밍 언어로 입력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흔히들 코딩과 프로그래밍 혼용하여 사용하기도 하는데요. 코딩과 프로그래밍은 분명 차이가 있습니다.

 

코딩과 프로그래밍 차이

 

앞서 코딩이 컴퓨터에 명령을 프로그래밍 언어로 입력하는 과정이라고 말씀드렸는데요. 프로그래밍의 사전전 의미를 살펴보면 수식이나 작업을 컴퓨터에 알맞게 정리해서 순서를 정하고 컴퓨터 특유의 명령 코드로 고쳐 쓰는 작업을 총칭하는 말입니다.

 

즉, 프로그래밍은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해서 프로그램을 만드는 일을 뜻하는데요. 코딩은 프로그래밍 안에서 명령 코드를 쓰는 작업을 의미한다는 점에서 둘을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럼 코딩과 프로그래밍의 차이점을 한눈에 보기 쉽도록 정리해보겠습니다.

 

1. 프로그래밍이 코딩의 상위 단계

 

코딩은 C언어, 파이썬 등 프로그래밍 언어로 작성하는 과정 즉 프로그래밍의 하위 단계라고 볼 수 있고, 프로그래밍은 실행 가능한 응용 프로그램을 만드는 과정이므로 코딩의 상위 단계라고 볼 수 있습니다.

 

 

 

2. 코딩은 기초, 프로그래밍은 심화

 

코딩은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언어로 번역하는 초기 단계 즉, 명령을 전달하는 가장 기본적인 단계입니다. 프로그래밍은 코드의 분석, 개발, 시스템 구현에 이르기까지 필요한 모든 요소를 다룹니다. 즉, 코딩보다 심화된 과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3. 난이도 차이

 

코딩은 작업을 구성하는 시작 단계로서 코드와 관련된 부분만 다루므로 비교적 난이도가 낮습니다. 프로그래밍은 다양한 유형, 복잡한 시나리오와 프로그램을 다루므로 코딩에 비해서 난이도가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4. 과정의 차이

 

코딩은 특정 코드의 세부사항까지 확인하지 않아 비교적 간단한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래밍은 발생할 수 있는 문제에 대한 해결책과 프로그램 분석까지 진행하므로 복잡한 과정을 거칩니다. 따라서 코딩을 먼저 배우고 이에 익숙해지면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게 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코딩 배우는 법

 

코딩 교육에 대한 관심이 뜨거워지는 만큼 코딩을 배울 수 있는 방법 또한 다양해졌는데요. 우선 원하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울 수 있는 인터넷 강의가 많이 나와있어 인터넷 강의를 통해 집에서도 프로그램을 직접 실행해보면서 독학하기 좋은 환경이 갖추어져 있습니다.

 

또한 코딩 관련 학원도 매우 많아서 체계적으로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요즘은 취업에 유리하다고 해서 배우려는 사람이 많아지다 보니 코딩 관련 학원에서 수업을 받을 사람 수를 제한하기도 하더라고요. 비용이 많이 들긴 하지만 그 효과가 가장 확실한 방법이긴 합니다.

 

 

 

물론 인강이나 학원을 통하지 않고도 배울 수 있는데요. 요즘은 유튜브 등을 통해서 무료 강의나 설명 영상이 아주 잘 나와 있으니 내가 코딩을 배우고자 하는 목적을 명확히 해둔다면 조금만 검색을 해봐도 아주 다양한 방법으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특히 코딩을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은 블록 코딩을 통해서 컴퓨팅적 사고와 코딩의 과정에 대해서 더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습니다. 블록 코딩은 프로그램을 만드는 방법을 배우도록 도와주는 소프트웨어로 엔트리와 스크래치가 가장 유명합니다. 이미 만들어져 있는 블록을 자신이 짠 알고리즘에 맞게 조합하여 프로그램을 실행해볼 수 있답니다.

 

엔트리 사이트 바로가기

 

스크래치 사이트 바로가기

 

이를 통해 프로그램을 생각한 대로 실행시키기 위해 알고리즘을 짜는 과정, 오류를 해결하는 과정 등을 통해서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는데 이러한 것들은 코딩과 프로그래밍에 있어 아주 중요한 능력입니다.

 

 

코딩이란 무엇이고, 코딩과 프로그래밍의 차이, 코딩 배우는 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코딩은 프로그래밍 전의 단계로 처음 접하시는 분들에게는 생소할 수 있지만 어느 정도 익숙해지고 나면 본인의 노력 여하에 따라 실력은 천차만별로 벌어질 수 있습니다.

 

막연히 코딩이 뭐지 하셨던 분들은 먼저 유튜브나 블로그 등을 통해 정보를 알아보고, 나중에 강의가 필요하다고 하면 인터넷 강의나 학원 수강을 통해 전문적으로 배워보시면 좋겠습니다.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