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모바일

아이패드 필기 어플 추천 (노타빌리티 vs 굿노트)

울팍스 2022. 2. 24.

아이패드 필기 어플 추천해 드리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이패드 필기 어플의 양대 산맥인 노타빌리티와 굿노트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겠습니다. 끝까지 읽어보시면 아이패드 필기 어플 고르시는데 큰 도움이 되실 겁니다.

 

아이패드 필기 어플 추천 - 노타빌리티와 굿노트

 

옛날에는 종이로 된 노트을 사서 필기를 하는 것이 당연했지만 요즘에는 태블릿을 이용해서 필기를 하는 비율이 상당히 높아졌습니다. 당장 대학교만 가보더라도 많은 수의 학생들이 태블릿으로 필기를 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아이패드 필기 어플 중에서도 많은 수의 이용자를 보유하고 있는 노타빌리티와 굿노트가 어떤 어플인지 장단점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이패드 필기 어플 중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할지 고민하고 있으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1. 노타빌리티 - Notability

 

노타빌리티-어플

 

노타빌리티의 원래 가격은 12,000원이었는데요. 지금은 구독제로 바뀌어 연 구독료 15,500원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노타빌리티의 가장 큰 특징은 녹음 기능인데요. 아마도 아이패드 필기 어플 중에서는 유일하게 녹음 기능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노타빌리티는 앱 내에서 녹음과 재생이 가능하기 대문에 필기량이 많은 대학생들에게 주로 추천을 드립니다. 또한 필기 중에 어플이 켜진 상태에서 카메라 촬영이 가능해 문서 내 바로 삽입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닌데요. 단점이라고 하자면 약간은 부족한듯한 필기감과 간혹 업데이트 시 저장된 파일이 날아가버리는 등의 문제가 있어 사용자 평가는 굿노트에 비해서 낮은 편입니다. 그리고 구독제로 바뀌면서 가격 부담이 커져서 굿노트로 갈아타야지 하는 분들도 많이 늘었네요.

 

2. 굿노트 - GoodNotes

 

앱스토어-굿노트
굿노트-어플

 

굿노트의 경우 9,900원으로 앞서 설명드린 노타빌리티에 비해 조금 더 저렴한 편입니다. 먼저 노타빌리티와의 차이점은 굿노트는 녹음 기능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강의를 들으면서 녹음까지 하고 싶은 분들에게는 굿노트보다는 노타빌리티를 추천드립니다.

 

 

 

굿노트의 장점으로는 속지를 아무거나 쓸 수 있다는 것인데요. PDF 파일이기만 하면 뭐든 속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필기 이외에도 다이어리로 꾸민다거나 캘린더로 사용하는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이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굿노트 속지의 경우에는 능력자분들 중 무료로 배포해주시는 분들도 있고, 굉장히 높은 퀄리티의 속지의 경우에는 유료로 판매를 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굿노트의 또 하나의 장점이라고 하면 바로 맥에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인데요. ARM 칩을 사용하는 맥북이 아닌 인텔 맥에서도 지원을 하며 필기를 하기는 어렵지만 모든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시험 기간에는 그동안 필기해둔 내용을 더 큰 노트북으로 보면서 공부를 할 수 있죠.

 

굿노트-필기-검색기능
굿노트-필기-검색기능

 

또한 노타빌리티처럼 필기를 기준으로 검색도 가능해 오픈북 테스트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영어 외에 한글도 검색이 잘 되니 참고해 주시고 악필인 경우에는 검색이 잘 안 된다는 단점이 있기는 합니다.

 

노타빌리티와 굿노트 중 선택은?

 

인기 있는 아이패드 필기 어플을 간략하게 소개드렸는데 저는 개인적으로 굿노트를 추천드립니다. 노타빌리티와 굿노트의 경우 대부분의 기능은 비슷하지만 녹음 가능 vs 다양한 속지로 나뉘게 되는데요.

 

필기하는 것을 좋아하시는 분들은 속지를 다운로드할 수 있는 굿노트를 추천드립니다. 또한 녹음 기능이 크게 필요 없으신 분과 노트북이 맥북인 분들에게도 굿노트를 추천드립니다.

 

아이패드 필기 어플은 대부분의 기능이 비슷하기 때문에 가장 차이 나는 부분인 녹음기능이냐 다양한 속지냐를 보고 구매하는 게 좋습니다. 두 어플 모두 필기감은 좋기 때문에 무엇을 사더라도 큰 후회 없이 쭉 사용하실 수 있을 겁니다.

 

아이패드 필기 어플은 점점 다양해지고 있긴 하지만 유료 아이패드 필기 어플은 위 노타빌리티와 굿노트가 양대 산맥인 것 같습니다. 앱스토어에서 순위도 1, 2등을 다투고 있고요.

 

 

 

아이패드 필기어플을 소개해 드리면서 굿노트에 치우친 것이 아닌가 싶긴 한데요. 실제 사용하는 데 있어서 두 어플의 중요 기능은 거의 비슷합니다. 창을 2개 이상 쓸 수 있고, 필기하면서 스티커를 노트에 붙일 수도 있죠. 그러니 취향에 따라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굿노트에 만족하시는 분들 중에서도 노타빌리티의 녹음 기능을 부러워하는 분들도 있으니까요.

 

아이패드 필기 어플 추천해드렸습니다. 노타빌리티와 굿노트 모두 좋은 어플인데요. 개인적으로는 가격 면이나 활용성에 있어 녹음 기능을 크게 쓰지 않으실 분들이라면 굿노트가 더 나은 선택이라고 여겨집니다. 그리고 노타빌리티는 무료 기능도 이용해 볼 수 있으니 먼저 이용해 보시고 위에서 말씀드린 부분 참고해서 마음에 드는 아이패드 필기 어플 사시면 되겠습니다.

추천 글